200's Week를 정리하며..-1부- > 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컬럼

200's Week를 정리하며..-1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Lv.100 운영자 쪽지보내기 전체게시물 보유장비 중고장터 댓글 1건 조회 2,051회 작성일 12-08-28 19:46

본문

안녕하세요. 장실장입니다.^^

지난주에 있었던 200's Week 이벤트가 많은분들의 도움으로 성황리에 잘 끝마치게 됐습니다.
다시한번, 협찬 및 후원해주신 서울타악기 및 그레치 코리아에게 심심한 감사를 표합니다.^^

다들 결과가 궁금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중간집계에서 중간결과를 말씀드렸지만 결국엔 최종결과가 의미있는것일 테니까요.
일단 결과와 드럼 한대한대에 대한 많은 분들의 코멘트를 여기서 종합해서 말씀드릴게요.

일단, 점수는 이렇습니다.


-------------------------------------------------------------

질문 1) 소노 셀렉트 S-Drive, 타마 수퍼스타 하이퍼드라이브, 마펙스 메리디안 메이플 X-Drive 이 셋중에 
            당신이 돈주고 산다면 무엇을 사시겠습니까?

1등. 소노 셀렉트 S-Drive (50점)
2등. 타마 수퍼스타 커스텀 하이퍼드라이브(26점)
3등. 마펙스 메리디안 메이플 X-Drive(14점)

질문 2) 마펙스 세턴과 그레치 리나운57 중에 당신이 돈주고 산다면 무엇을 사시겠습니까?

1등. 그레치 리나운57 (24점)
2등. 마펙스 세턴 (15점)

-------------------------------------------------------------


일단, 결과에 대한 부연설명을 좀 해드리면,
이벤트 시작전부터 말씀드린대로 탐과 스네어헤드는 '레모 엠퍼러''레모 엠버서더 코티드' 모델로 통일시켰습니다.
또한 Drive 드럼들은 베이스 헤드역시 '레모 파워스트록3 클리어'로 통일시켰습니다.

두번째로 말씀드릴건, 실제로 이벤트에 참여차 방문해주신 분들은 대략 22명정도 되십니다.
하지만, 이중에 답변을 못해주신분(잘 모르시겠다고)이 두분이 계셨고, 나머지 두분은 제가 못 물어봤습니다.
그래서 점수는 그 4분을 뺀 18명으로만 채점된 것이고요. 점수채점은 그냥 단순하게 했습니다.

1번질문에서는 1등에게 3점, 2등에게 2점, 3등에게 1점씩 부여했고,
2번 질문에서는 1등에게 2점, 2등에게 1점을 부여했습니다.
딱히 뭐 어떤 대단한 계산법 같은걸 사용하지 않았음을 알아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뷰 이벤트의 당첨자 발표를 하겠습니다.

1등. 이우규님.(바실레이아 M2 16" 크래쉬)
보시면 아시겠지만, 동영상까지 해서 가장 열과 성을 다해 써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2등. 임현우님, 한호수님.(바실레이아 헤리티지 10" 스플래쉬)
정성스럽게 써주신 리뷰, 감사드립니다.
애초에 1분만 선정하려 했으나 두분이 우열을 가리기 힘들정도로 잘 써주셔서 두분을 선정하였습니다.

3등. 박진경님.(빅펄스 5A 스틱)
정성스럽게 써주신 리뷰,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직접 오신 분들이 드럼을 쳐보시면서 표현해주신 코멘트들을 제가 좀 정리해드리면서 부가설명을 좀 해드리겠습니다.

.
1346150517.jpeg
.

1. 소노 셀렉트 포스 S-Drive
지난주부터 갑자기 판매량이 급증한 모델입니다.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이벤트때문인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암튼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번주부터 판매량이 갑자기 늘었습니다.
게다가 중고장터에도 제가 최근에 S-Drive를 두대 올렸었어요. 하나는 고객님꺼, 하나는 매장 진열품.
이 두개 판걸로 전화를 미친듯이 받았습니다. 싸게 올린것도 아닌데 꾸준히 전화랑 문자가 옵니다. 
'올리신 드럼 팔렸나요?' 라고. 어제도 왔어요.ㅡ.ㅡ;;
암튼, 이번 행사때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드럼인데 몇몇가지 고객님들이 말해준 코멘트를 전달해드리면.


1. 소리가 푸근하다.
메이플이라 푸근하게 들립니다. 중,고음이 도드라지면 소리의 윤곽이 드러나서 좋은 반면 소리에 살이 없어서 빈약하게 들리거나 딱딱하게 들린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타마 하이퍼같은 경우가 그렇습니다.(이건 장,단점이 아니라 그냥 그 특성입니다.)
반면에 메이플처럼 중저음이 많으면 소리에 살집이 붙어서 풍성하고 푸근하게 들립니다.
똑같은 이 현상을 나쁘게 표현하면 '소리가 퍼진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객관적인 하나의 현상을 가지고 그걸 좋게 느끼는 사람은 푸근하다. 풍성하다 이렇게 표현하지만
나쁘게 느끼는 사람은 소리가 퍼진다. 윤곽이 없다. 이렇게 표현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으로 소노 셀렉트 S-Drive 를 선택한 이유는 언젠가 한번 얘기했듯이 동양인 자체가 중저음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전에 한번 블로그시절에 얘기했던것 같은데, 하이파이 오디오 시장에서의 동서양의 판매비율이 극명한데 어떤식으로 극명하냐면,
고음이 청아하고 화사한 스피커는 서양쪽에서의 판매량이 월등히 많은 반면에
저음이 좋아 푸근하면서 소리가 공간에 흩뿌려지는 듯한 그런 소리,
또는 저음의 양이 많아 소리의 무게감이 잘 느껴지는 스피커는 동양쪽에서 월등하게 많이 팔립니다.

전 개인적으로 소노 셀렉트포스 S-Drive가 타마 하이퍼드라이브보다 소리의 퀄리티가 좋아서 1등을 먹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비슷한 그레이드의 두 드럼이 소리 퀄티리가 좋아봐야 얼마나 좋으며 나빠봐야 또 얼마나 나쁘겠습니까?
비슷한 퀄리티의 사운드임에도 근소한 차이가 아니라 극명한 차이를 보이며 소노 셀렉트 S-Drive가 1등을 한 이유는
한국사람도 어쩔 수 없는 동양인이라 좋아하는 소리성향이 거의 비슷비슷한 것이고, 
그 좋아하는 소리성향과 메이플로 만들어진 소노 셀렉트 S-Drive가 맞아떨어진거라 생각합니다.
메이플이 버찌보다 저음이 풍부한건 이미 데이타로 나와있는거라 논란의 여지가 없지요.

2. 소노의 알맹이가 살아있다.
몇몇, 마펙스 메리디안 X-Drive와 소노 셀렉트 S-Drive와 비교하시면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결국엔 소노 셀렉트 S-Drive를 선택하시면서 이렇게 말하셨습니다.
'소노드럼엔 확실히 소노드럼이 갖고있는 알맹이가 있어서 음의 디테일과 윤곽면에서 소노가 우월하네요.'

이부분도 좀 부연설명을 해드리면, 소노는 확실히 알맹이가 있습니다. 뭐, 이게 엣지각때문에 그런건지,
아니면 나무를 접착할때부터 소노만의 노하우가 있는건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간에 결과적으로 소리를 들어보면
마펙스는 무디고 맹.. 한 반면에 소노는 알맹이가 있습니다. 작게치나 크게치나 알맹이가 있죠.
(마펙스 X-Drive의 좀 덜 민감함(?)을 나쁘게 본 몇몇분은 소리가 멍청하다고까지 표현하셨었습니다) 

이렇게 알맹이가 있으면 소리의 윤곽이 들어나게 되는데 위에 설명한 타마 하이퍼의 윤곽과는 좀 다른 느낌인게,
버찌(Birch)라는 나무로 만들어진 타마 하이퍼드라이브가 갖고 있는 소리윤곽은 말 그대로 소리의 가장 끝 부분을 펜으로 그은것같은 윤곽선이라 보시면 됩니다.
테두리가 한눈에 보이는거죠. 정확하게. 에누리없이.

하지만 소노드럼이 갖고있는 소노특유의 알맹이에서 나오는 윤곽은 타마같은 '윤곽선'이 아니라 소리가 어디서부터 터져 나오는지 그 시작점이 보이는 것입니다.
그 중심되는 한 지점에서 세게 치면 세게 받쳐 올라오고, 살살치면 살살 받쳐올라오는거죠. 마치 테니스공을 땅에 던지고나서 튀어오르는 걸 다시 받는 그런느낌입니다.
쎄게 던지면 쎄게 튀어오르고, 살살 던지면 작게 튀어오르는 그런거요.

그래서 소리의 윤곽이 잡히면 뭐가 좋으냐? 일단 타마처럼 잡히면 좋은건 있습니다만 소노처럼 잡히면 딱히 좋다! 라고 말할수 있는건 없습니다.
왜냐면,, 일단 마펙스 메리디안 메이플 X-Drive 와 소노 셀렉트 포스 S-Drive를 놓고 비교하면
만약에 각 각 두 드럼의 10"탐을 템포 160에서 16비트로 연타하게 되면 마펙스 메리디안 메이플  X-Drive는 앞에 관중이 귀로 들었을때
좀전에 드러머가 스트록을 몇번했는지 셀수가 없습니다. 소리가 뭉쳐서 우아아아앙~ 하고 나거든요.
하지만 소노로 치면 관객은 드러머가 몇개쳤는지 알아맞출 수 있게됩니다. 
우아아아앙~하고 나오는 소리속에 따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닥 하고 그 받쳐올라오는 심지소리가 귀에 직접적으로 들리거든요.
드러머입장에선 당연히, 무조건! 심지있는 소노입니다. 당근 소노 사야죠.
근데 관객입장에서 스트록 소리가 다 들리는게 장점인 사람도 있지만 단점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거에요.
다 들리면 피곤해지니까요. 
여러분이 방바닦에 지나가는 개미 발자국소리, 자동차 배기음소리, 저 길건너에 노닥거리면서 지나가는 여인네들 소리가 다 들린다고 생각해보세요.
축복이겠습니까, 저주이겠습니까?
마펙스가 좀 소리가 맹~ 하고 디테일이 떨어지긴 하는데, 어쩌면 그게 관중입장에선 장점일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래서 위에 '소노처럼 잡히면 딱히 좋다!라고 말할수 있는건 없습니다' 라고 말한거죠.
그럼 타마처럼 육관선이 드러나는 소리는 그럼 좋은거냐?! 네, 일단 라이브 상황에선 좋긴 좋습니다.
엔지니어가 소리잡기가 편해요. 메이플드럼은 울림자체가 풍성하기때문에 입력도 그만큼 두리뭉실하게 들어옵니다.
그럼 이제 엔지니어가 장비를 통해서 그걸 막 깍기시작하죠. 없는 윤곽을 만들어내는겁니다. 소리에 힘이 실리기 시작하죠.
간단하게 생각하면, 패션쇼를 해야하는데 모델 두명중 한명은 말랐고, 한명은 뚱뚱한겁니다. 
마른 모델은 그냥 대충 입혀도 실루엣이 잘 나오지만 뚱뚱한애는 살을 깍아내야하는 작업이 필요한거죠. 라인이 안사니까요.
(근데 이게 또 스튜디오 상황으로 들어가게 되면 얘기가 반전됩니다. 그땐 메이플이 우세하죠.^^)

3. 밸런스가 좋다.
사실 밸런스는 타마도 좋습니다. 소리가 좀 고루고루 말랐달까?(나무가 말랐단 얘기가 아니라 소리가 말랐단 얘기) 
깡따구 있습니다.
소노도 밸런스 좋습니다. 풍성하면서도 알맹이져서 심지있죠.
사실 이 셋중에서는 확실히 소노가 월등하긴 합니다. 
마펙스는 무한대로 풍성하기만한 한 느낌입니다.(정준하 생각하면 될듯),
타마처럼 깡따구는 있는데 깡말라서 빈하게 들립니다. 외관은 뭐 타마가 단연 1등이고요.
소노는 이 둘의 장점들을 모두 갖고 있죠. 뭐, 지금 생각해보니 1등할만 했네요 뭐.ㅡ,ㅡ;;;

어쨋거나 소노 셀렉트 S-Drive에게 밸런스가 좋다고 말하는 분들은 대부분 소노를 1등에 두고, 마펙스를 2등에 두신 분들입니다.
마펙스 X-Drive의 베이스를 밟아보면 다들 뻑이 가십니다. 소리가 정말... 행사 드럼중에 제일 좋아요. 뻥뻥 터지죠. 무슨 한 4-500만원하는 드럼같아요.
튜닝 대충해도 뻥뻥 터집니다. 볼륨도 장난아니고, 댐핑도 무슨 DW같아요. 소리가. 망치로 때리는듯한 그런 떡!떡! 걸리는 그 느낌이 최고입니다.
사실 이번에 이 이벤트 세팅하면서 마펙스 쳐보고 저도 너무 놀라서
'아,, 아무래도 이번 행사에 승리자는 마펙스가 되겠구나..' 라고 했습니다. 진짜 베이스 소리 장난아니거든요.
(꼭 들어보세요. 낙원상가 3층에 있는 서울타악기 가시면 진열돼있습니다.)
근데, 문제가 베이스는 너무나 출중한데 탐이랑 스네어가 베이스에 좀 못 미쳤습니다. 제생각엔 사실 그 가격대에서 탐이나 스네어가 못한게 아니라
베이스가 너무 잘난건데, 이게 오히려 역효과를 낸것 같아요. 뭔가 좀 밸런스가 깨진 느낌이거든요.

1,2부로 나눠서 할게요.
생각보다 많이 길어지네요.^^;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국민은행  645137-04-003174 예금주 : 제이에스2프로젝트
상호명 : (주)제이에스2프로젝트  대표 : 장요셉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5-서울강동-0351   사업자등록번호 : 320-81-00427
주소 : 서울 강동구 고덕로 40 (암사동 462-9) B1 / (사무실) : 서울 강동구 고덕로 40 (암사동 462-9) 5층  [사업자번호 확인하기]
TEL : 070-4148-8169  FAX : 02-442-8169  drumgarage@daum.net
COPYRIGHT ⓒ drumgarage.co.kr ALL RIGHT RESERVED
고객센터 070.4148.8169 월~금요일 (공휴일 제외) 10:00 ~ 18:30 / 점심시간 13:00 ~ 14:00